건강도서/법구경

수행자는 모든 멍에를 벗어난 사람

생활건강 연구가 2017. 2. 20. 10:13

 

 

 

 

수행자는 모든 멍에를 벗어난 사람

 

 

416

 

사람이 만일 이승에 있어서

 

모든 욕심을 끊어 버리고

 

집을 나와 이미 애정이 다한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17

 

사람의 멍에를 이미 떠나서

 

신의 멍에에도 걸리지 않고

 

모든 멍에를 모조리 벗어난 그를

 

나는 '수행자'라고 한다.

 

 

418

 

즐거움도 버리고 괴로움도 버리고

 

맑고 시원하게 음욕이 끊어져

 

모든 세상에 이기는 용자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19

 

이승에 태어날 종자가 끊어지고

 

저승에 떨어질 종자가 부서져

 

어디에 의지함이 없는 깨달은 이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20

 

습기가 다해 남음이 없는

 

그가 간 곳은 아무도 모른다.

 

신도, 귀신도, 사람도 모르는 그를

 

나는 '수행자'라고 한다.

 

 

-법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