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서/법구경

진정한 수행자란 어떤 사람인가

생활건강 연구가 2017. 2. 5. 08:47

 

 

 

 

진정한 수행자란 어떤 사람인가

 

 

 

401

 

연잎의 물방울처럼, 바늘 끝의 겨자 알처럼

 

뱀의 껍질을 벗는 것처럼

 

세상의 즐거움이 마음에서 떠난 사람

 

나는 그를 불러 '수행자'라고 한다.

 

 

402

 

이 생의 괴로움을 깨달아

 

마음 속의 더러운 욕심을 씻어내어

 

무거운 짐을 내려놓은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 한다.

 

 

403

 

깊고 미묘한 지혜를 깨닫고

 

바르고 그릇됨을 분별해 알아

 

위 없는 법을 몸소 행하는

 

그를 불러 나는 '수행자'라고 말한다.

 

 

404

 

집이 있거나 집이 없거나

 

마음속에 두려움 없어

 

적은 그대로 욕심이 없는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05

 

약한 것이나 강한 것이나

 

모든 생명을 놓아 살려 주고

 

해치거나 괴롭힐 마음이 없는 그를

 

나는 '수행자'라고 한다.

 

 

-법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