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서/법구경

수행자는 어디에도 집착이 없다

생활건강 연구가 2017. 2. 10. 10:06

 

 

 

 

수행자는 어디에도 집착이 없다

 

 

411

 

몸을 내 던져 어디 의지하지 않고

 

법을 밝게 알아 의심이 없어

 

감로의 근원에 이르는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12

 

복이나 죄를 함께 여의어

 

그 어느 것에도 집착이 없어

 

슬픔도 욕심도 떠난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13

 

뚜렷이 깨끗하고 밝은 달처럼

 

마음에 뜬 생각을 흩어 버려

 

남의 비방도 시기도 이미 끊어진 그를

 

나는 '수행자'라고 한다.

 

 

414

 

어리석은 사람 욕심에 날뛰다

 

함정에 빠져 고통하는 것 보고

 

오직 한마음, 저쪽 언덕을 향해

 

의심도 없고 유혹됨 없어

 

모든 집착을 떠나 편안한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415

 

은혜와 사랑을 끊어 버리고

 

집을 나가 걸림 없이 돌아다니며

 

욕망의 존재를 오롯이 버린 사람

 

나는 그를 '수행자'라고 한다.

 

 

-법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