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서/식탐을 버리고 성공을 가져라

16. 차면 기운다

생활건강 연구가 2016. 8. 26. 12:39

 

 

 

 

 

 

16. 차면 기운다

 

 

 - 기름지게 잘 먹는 사람은 겉으로 보기에 참 유복해 보이는데, 맛있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나쁜 이유는 무엇입니까?

 

 언제나 기름진 음식을 찾으면 좋은 운이 와도 깨닫지 못하며, 아무리 노력해도 대가를 얻지 못하고 고생만 합니다. 제철에 나지 않는 귀한 것을 즐겨먹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난한 사람이 좋은 음식을 찾아 먹으면 그 존재마저 위태롭습니다. 자연에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은 하늘이 주신 복을 다 받지 못합니다. 검소한 식사를 하면 가난할 운명을 타고났더라도 인생이 높고 낮음이 없어집니다.

 

만물을 겸손하게 대하는 사람만이 성실한 사람입니다. 기름지게 많이 먹는 사람들은 무의식중에 남에게 강한 모습을 보이려고 하는 부류입니다. 진실되지 않은 마음을 가리려고 기름진 식사를 찾아다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난잡한 식사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경계의 눈초리를 쉽게 받습니다.

 

기름진 음식에 과식까지 한다면 출세가도에 있다가도 비명횡사하거나, 출세길이 갑자기 끊어져 집도 절도 없는 신세로 전락합니다. 이때는 주위의 친한 사람들마저 하나 둘 떠나고, 한번 병에 걸리면 길게 앓아 눕습니다.

 

 -저는 말라서 다른 사람 보기가 민망합니다. 마른 사람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소식을 엄격하게 하는 사람은 혈색에 자연히 신명이 깃들어 있습니다. 많이 먹고 폭식을 일삼으면 얼굴에 신명이 깃들지 않습니다. 신명이 깃든 혈색은 그 뿌리가 깊고 변함이 없으나, 절제할줄 모르는 사람의 혈색은 제멋대로 변하고 일정하지 않습니다. 무절제한 사람의 혈색은 자주 바뀌어 길상도 흉상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절제로 뼈와 살의 조화를 이룬 사람은 마른 것처럼 보여도 윤택이 있고 어두운 기가 없습니다. 그냥 마른 사람과 혈색이 돌아 균형있는 사람과는 다릅니다. 말랐다고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당신은 절제함이 알맞아 심기가 잘 활동하고 혈색에 신명이 깃들어 있으니 걱정할 것 없습니다.

 

- 주위에 보면 기름지게 많이 먹고도 수명이 긴 사람이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 사람은 하늘로부터 받은 음식이 원래 많은 사람입니다. 평생 무병의 운명을 타고난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람도 젊을 때부터 기름진 음식을 즐기면 수명대로 살지 못하고 죽을 때까지 편안함을 느껴볼 겨를이 없습니다.

 

명은 하늘로부터 타고 나지만, 그것을 기르고 가꾸는 것은 음식입니다. 음식을 절제하지 않으면 하늘로부터 받은 수명과 복을 다하지 못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타고난 좋은 운명을 스스로 망친 것도 모르고 살아갑니다.

 

차면 기우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음식을 함부로 먹는 사람이 수명에 이상이 없으면 재산에 손실이 있거나 자손에 결함이 생깁니다. 음식이 뱃속에 가득 차는 대신 재물이나 자손의 운명이 기우는 것입니다.

 

 

'식탐을 버리고 성공을 가져라' 저자,   미즈노 남보쿠